본문 바로가기
내 마음 꽃 피워 봄

[감동적인 이야기] 가장 중요했던 시험문제

by 행복을찾아@ 2021. 1. 26.
728x90

간호학교에 입학한 지

두 달이 지난 어느 날이었다.

 

교수님은 수업시간에

강의 대신 간단한 문제가 수록된

시험지를 돌렸다.

 

수업을 착실하게 들었던 나로서는
별로 어렵지 않게

문제를 풀어나갈 수 있었다.

 

그러나 마지막 문항에서 막혔다.

 


우리 학교를

깨끗하게 청소해주는

아주머니의 이름은?

 


이것이

시험문제라고 할 수 있는가!

 

난 이 아주머니를

여러 번 봤었다.

 

검정 머리에 키가 크고

나이는 오십대쯤 보였는데

이름은 뭐지?

 

난 마지막 문제의 답을 공란으로 두고

답안지를 제출했다.

 

모두 답안지를 제출하고 난 후

한 학생이 마지막 문항도

점수에 반영되는 것이냐고 물었다.

 

"물론이지."


교수님은 말씀하셨다.

 

"여러분은 간호사로서 앞으로

 수많은 사람들을 대하게 될 것입니다."

 

"한 사람 한 사람

 모두가 중요한 사람들입니다."

 

"이들은 여러분의 각별한 주의와

 배려를 받을 권리가 있습니다."


"어떤 경우라도 여러분은

 항상 이들에게 미소를 보내야 하고,
 먼저 미소를 보내야 하고,
 먼저 인사를 건네야 합니다."

 


지금도 난 그 강의를

절대 잊지 않고 있다.


청소 아주머니의 이름이

도로시였다는 것도.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