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공유

과식하면 당뇨, 지방간, 고혈압, 고지혈증, 대사증후군

by 행복을찾아@ 2021. 3. 24.
728x90

♡ 대사증후군 (당뇨병,지방간,고혈압)의 실체 ♡

1. 우리가 먹는 음식물은 위, 소장, 대장, 항문으로 이어지는 9미터 길이의 관을 통과한 후, 배변활동으로 배설합니다.

2. 음식물이 관을 통과하는 과정에서 흡수된 것들은 모두 간으로 가고, 간은 이것을 포도당으로 바꿉니다.

3. 포도당은 피를 타고 돌다가 근육세포로 들어가게 됩니다.

4. 포도당 혼자로는 세포로 못 들어가고, 문을 열어야 들어가는데, 이 문을 여는 것이 인슐린입니다.

5. 인슐린은 음식물이 들어오는 순간 마다 췌장에서 나오게 됩니다.

6. 간에서 음식물을 흡수한 영양분을 포도당으로 바꾸고 나면, 인슐린은 포도당을 2시간 이내에 세포 속으로 다 집어넣는 역할을 합니다.

7. 그런데 나이가 들어갈수록(평균55세이상) 음식물이 자주 많이 들어오면, 췌장은 지쳐서 인슐린을 안 보내고 또한 생성된 인슐린도 지쳐서 일을 제대로 안 하기 시작합니다.

8. 세포 속에 포도당들이 다 들어가지 못하고, 피 속에 남게 됩니다.

9. 이를 "인슐린 저항"이라고 합니다.

10. "인슐린 저항"이 생겨서 포도당이 세포로 다 들어가지 못해, 식후 2 시간이 지나도 피 속에 포도당이 많이 남아 있으면, '당뇨병'이라고 합니다.

11. 피 속에 남아 있는 포도당은 일단 혈관을 나쁘게 하고, 혈관을 설탕에 절이듯이 혈관을 딱딱하게 만들고, 염증을 일으킵니다.

12. 몸이 이 염증을 치료하는 과정에서 피 떡이 생기게 됩니다.

13. 간은 세포로 다 들어가지 못하고 피속에 남아있는 포도당을 지방으로 바꿔서 저장을 합니다.

14. 이것을 '지방간'이라고 합니다.

15. '지방간'을 간 주위에 지방이 달라 붙어 있는 걸로 보통 상상하는데, 정확히는 간 세포의 저장공간을 지방이 채우는 것입니다.

16. 간이 일을 해야 하는데, 일하는 공간을 지방이 채우고 있으면, 일을 제대로 못하고, 간이 악화하기 시작합니다.

17. 열명 중 한 명 정도는 '지방간'이 '간암'으로 됩니다.

18. 워낙 피 속에 포도당이 많아 간에 지방을 채우고도, 포도당이 남을 수 있습니다.

19. 남은 포도당이 오줌으로 나옵니다.

20. 포도당이 오줌으로 나오는 단계가 되면, 소변검사에서 “당뇨입니다”라는 통보를 듣게 됩니다.

21. 인슐린은 필요한 만큼 췌장에서 만들어 지는데, 당뇨병에 걸리면, 인슐린 저항이 생겨 세포에 제대로 포도당을 넣지 못합니다.

22. 인슐린 저항으로 포도당을 20% 효율로 밖에 세포에 넣을 수 없다면, 다섯 배의 인슐린을 투입해서 100%까지 만드는 게 인슐린 주사입니다.

23. 피 속에 포도당이 많아지면, 혈관이 망가지기 시작하며 피가 걸죽해 집니다.

24. 피가 걸죽해 지니, 혈관에 지방이 더 달라붙어서 벽이 두꺼워지고 결국 혈관이 좁아지게 되는데, 심장은 설탕 성분의 걸죽해진 피를 돌리기 위해 더 강하게 펌프질을 해야 합니다.

25. 즉, 고혈압이 된다는 것입니다.

26. 당뇨와 고혈압이 함께 오고, 피 속에 지방이 많은 고지혈증도 세트로 오는 이유입니다.

27. 당뇨, 고혈압, 고지혈증이 세트로 잘 오니까, 따로 이름을 붙입니다.

28. 그 이름은 '대사증후군'.

29. '대사증후군'에 치료약은 없습니다. 병원에 가면 약을 줄텐데, 이것은 치료제가 아닙니다.

30. 고혈압 약은 고혈압이 안 되도록 치료하는게 아니라 혈압만을 낮추는 것입니다.

31. 당뇨병 약도 치료제가 아니라 인슐린을 공급하는 것이고, 고지혈증도 치료를 하는게 아니라 콜레스트롤 수치만을 낮추는 것입니다.

32. 치료제가 아니라 증상 완화제 공급이라는 말.

33. 현재까지 대사증후군은 운동과 공복, 小食이 가장 좋은 치료법입니다.

34. 식사는 공복의 상태, 즉 배고플 때 먹어야 합니다.
※동물들은 배가 부르면 사냥도 안 하고 공복상태까지 기다리나, 인간은 배가 불러도 약속이 있다고 또 먹음.

35. 운동도 안 하고 자주 과식하면 당뇨, 고지혈, 고혈압을 통해 심장마비와 뇌졸증 등으로 연결됩니다.

*결론 : 적당한 운동(빠르게 걷기, 달리기 등 호흡이 거칠어지는 강도로 40분이상) 주기적인 공복/1일2끼, 小食이 건강 척도(=혈관을 보호함)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