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감성(感聲) 공감

성공보다 더 중요한 것은 행복이다.

by 행복을찾아@ 2021. 3. 23.
728x90

미국 인디애나의 한 초등학교에 뇌종양에 걸린 짐(Jim)이라는 학생이 있었다. 짐은 방사선 치료 과정에서 머리가 다 빠졌다. 다행히 치료 경과가 좋아 퇴원하게 되었다. 담임선생님이 종례 시간에 말했다. “얘들아! 내일 짐이 우리 곁으로 돌아온단다. 많이 위로해줘라.”

 

수업이 끝났지만 그날만은 우르르 몰려나가지 않고 조용했다. 곧 학생들 사이에 토론이 벌어졌다. “어떻게 짐을 위로할까?” 한 학생이 말했다. “짐이 머리가 다 빠졌다고 하는데 우리도 짐처럼 머리를 깎고 오자!” 다음날 아침, 짐이 등교해보니 모든 남자애들이 빡빡머리였다. 다 서로를 보고 웃었다. 곧 이어 교실은 눈물바다가 되었다. 짐도 울었고, 선생님도 울었고, 반의 모든 아이들이 서로를 껴안고 울었다.

 

이 세상에서 가장 신비한 일은 나눔이다. 마음을 나누지 않으면 마음에 공허함이 차오르고 마음을 나누면 마음에 풍성함이 차오른다. 좋은 것을 나누지 않으면 더 좋은 것이 내 곁을 떠나고 좋은 것을 나누면 더 좋은 것이 내 안에 채워진다. 자기 복만 추구하는 기복주의는 영혼의 가치를 크게 떨어뜨리고 행복과 평안도 빼앗는다. 참된 행복은 내 행복이 남에게도 행복이 될 때 주어진다. 경제가 어렵고 자기 쓰기에도 빡빡할 때 나눔을 실천하면 호주머니는 가벼워지지만 기쁨의 샘은 오히려 넘치게 된다.

 

성공보다 더 중요한 것은 행복이다. 나눔에 성공하지 못하면 그 인생은 행복할 수 없다. 사람이 고독을 느끼는 이유는 나눔의 대상이 없고 나눔의 실천이 없기 때문이다. 소유를 추구하기만 하면 점차 소유가 인생의 짐으로 변하지만 내 소유로 내 주변의 짐(Jim)을 찾아 나서면 인생의 짐은 현저히 덜어진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