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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아봅시다!] 내 마일리지와 포인트를 가치있게 '밀크코인(MLK)' & 마일리지, 포인트로 재투자하여 돈벌기!

by 행복을찾아@ 2021. 7.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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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가상자산 붐과 더불어 블록체인을 활용한 비즈니스 모델들이 서서히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그 중 흩어져 있는 수많은 마일리지와 멤버십 포인트를 통합해 손쉽게 사용하게 해주는 프로젝트들이 여럿 등장해 투자자들의 눈길을 끄는데 대표적으로 밀크(MLK), 어셈블 프로토콜(ASM), 마일벌스(MVC), 링엑스 플랫폼(RINGX) 같은 프로젝트가 눈에 띈다.

이들 프로젝트는 모두 마일리지·포인트 통합을 목적으로 시작된 프로젝트다. 이와 같은 프로젝트가 많이 등장한 데에는 그많은 사용자들의 니즈가 있기 때문으로 보인다. 사람들은 매일 매일 소비활동을 통해 각종 포인트와 마일리지를 얻고 있지만 정작 그런 자산이 어디에 얼만큼 있는지 잘 알지 못한다. 심지어 이동통신사 멤버십 포인트와 신용카드 포인트만 해도 굉장히 많이 가지고 있는데 얼만큼 있는지 잘 모르고, 또 사용처가 어디 있는지 잘 모르다 보니 제 때 쓰지 못하고 유효기간 만료로 소멸되는 금액이 상당하다.

■ 해마다 소멸되는 엄청난 규모의 마일리지·포인트

지난 6년간 소멸된 이동통신 마일리지가 2000억원이 넘고 사라지는 신용카드 포인트도 매년 1000억원이 넘어선다. 어디 그 뿐일까. 항공사의 마일리지도 획득 후 10년이 넘어서면 소멸되게 되며, 이렇게 사라지는 항공 마일리지도 매년 5000억원가량이 되는 것으로 추정된다. 항공사에서 발급한 마일리지의 경우 2조8000억원가량의 마일리지가 누적돼 있고 카드사들의 누적 마일리지도 3조원을 넘어설 정도다.

이렇게 많은 각종 마일리지·포인트가 쌓여 있지만 약관에 따르면 현금으로 전환할 수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판매할 수도 없다. 게다가 일정 기간이 지나면 소멸되니 사용자에게는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다.

다행히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면 마일리지의 유효기간을 무제한도로 연장할 수 있게 된다. 뿐만 아니라 각각 호환되지 않던 기업들의 마일리지·포인트를 하나로 통합해 좀 더 가치있게 사용할 수 있다. 현재 이 마일리지·포인트 관련 프로젝트 중에서 가장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곳이 바로 밀크파트너스가 만든 밀크 코인, 밀크 앱이다.

■ 서비스 개시 1년 만에 사용자 42만명 돌파 '밀크 앱'

밀크 앱 가입자가 1년 만에 42만명으로 증가했다.

밀크는 다양한 서비스의 포인트를 통합하는 마케팅 플랫폼이다. 지난해 4월, 야놀자 포인트와의 연동을 완료하며 정식으로 서비스를 런칭했다. 올해 3월말 기준, 정식 서비스 개시 1년 만에 누적 사용자 42만명, 월간활성사용자 수(MAU) 35만명 이상을 기록하며 마일리지·포인트 관련 프로젝트 중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밀크 앱은 크게 1) 밀크 월렛, 2) 포인트/상품권 거래, 3) 쿠폰마켓으로 구성됐다.

밀크 코인 앱 화면

먼저, 밀크 월렛에서는 서비스의 기축통화 역할을 하는 밀크 코인(MLK)과 밀크의 서브토큰이자 서비스의 멤버십 토큰인 라운지엠(LZM)을 보관, 관리할 수 있다. 또 자체 스테이킹(예치) 서비스 '밀크 팩'도 제공하는데, 높은 이율 외에도 언제든 스테이킹을 취소할 수 있다는 장점을 지녔다.

앱 중앙의 포인트/상품권 거래 섹션에서는 야놀자 포인트 외에 신세계면세점 포인트와 도서문화상품권이 연동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앞으로 더 많은 서비스들이 연동될 걸로 기대된다. 내가 가진 포인트를 판매하거나 원하는 포인트를 구매할 수 있는데, 이 때 할인된 가격으로 포인트를 구매할 수 있다는 게 밀크 앱의 큰 장점이다.

쿠폰마켓인 '짜잔마트'에서는 커피, 빵, 치킨, 피자 등 일상생활에서 자주 찾는 상품들이 쿠폰으로 제공되고 최대 50%까지 할인되는 상품들이 한정수량으로 판매되고 있다. 치킨 같이 인기가 높은 쿠폰들은 오픈 직후에 바로 매진되곤 한다.

이 밀크 앱 서비스의 핵심은 단연 밀크 코인(MLK)이다. 밀크 코인은 앞서 소개한 각종 마일리지·포인트, 상품권 거래, 쿠폰 구매 시 화폐처럼 사용할 수 있는 유틸리티 토큰이다. 특히 밀크는 여행/레저와 관련된 파트너사들을 여럿 확보해 한 번의 여행을 통해 얻게 되는 여러 마일리지·포인트를 보다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 밀크 앱 활용하면 여행/레저 비용 절약 가능

밀크 코인과 밀크 앱의 활용 예시를 살펴보자.

-밀크 유저 A는 친구들과 주말 여행을 가려고 합니다. 숙박 서비스들을 뒤져 괜찮은 호텔을 발견하고 결제를 하려다가 얼마 전 생일선물로 받은 도서문화상품권이 생각나서 밀크 앱에 접속합니다. A는 보유한 상품권 5만원권을 밀크 앱에서 판매하고 밀크 코인을 얻습니다. 그리고 이 코인으로 야놀자 포인트를 구매하는데 마침 현재 할인율이 15%라 5만원어치 이상의 포인트를 얻습니다. 야놀자 앱을 켠 A, 방금 산 포인트가 바로 반영된 것을 확인하고 검색했던 호텔을 포인트를 사용해 예약합니다. 갖고 있던 상품권을 활용할 수 있어서 좋고, 포인트를 싸게 산 덕분에 호텔을 싸게 예약해서 더 좋습니다.

밀크는 사용자가 보유한 포인트가 더 가치 있게 활용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당장 쓰지 않는 포인트를 밀크 앱에서 판매하고 필요한 포인트를 할인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는 플랫폼이다.

그렇다면 야놀자, 도서문화상품권 같은 서비스들은 왜 밀크의 파트너로 참여했을까? 유저 A의 사례를 다시 살펴보자. 처음 여러 숙박 서비스들을 뒤지던 A는 야놀자를 통해 호텔을 예약했다. 야놀자 포인트를 밀크 앱에서 할인 구매할 수 있기 때문에 밀크 – 야놀자 경로를 선택했다. 바꿔 말해 야놀자는 숙박 서비스 중 경쟁우위를 갖게 되고 밀크를 통해 새로운 유저와 매출을 얻게 된다. A가 활용한 도서문화상품권도 A에게 높은 활용성이라는 혜택을 준 셈이다. 밀크는 이미 여러 사용처를 갖고 있지만 밀크와의 연동을 통해 야놀자라는 새로운 서비스까지 활용 범위가 넓어진 것이다.

이런 이유로 밀크 코인 운영사인 밀크파트너스는 밀크를 포인트 통합 '마케팅' 플랫폼이라고 표현한다. 포인트/상품권 등을 매개로 여러 유저가 모이는 플랫폼이기 때문에 밀크의 파트너 서비스들이 서로 시너지를 내며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펼칠 수 있다.

기존에도 포인트의 활용성 증가를 내세운 여러 서비스들이 있었지만 기존 모델은 포인트와 포인트가 직접적으로 교환되는 모델이라 교환 비율을 정하는 문제와 더불어 기업 간 현금 정산이 필요해 관리가 매우 어렵다는 이슈가 있었다. 하지만 밀크는 밀크 코인(MLK)이라는 가상자산을 통해 포인트가 거래되는 모델이기 때문에 파트너 입장에서 정산 등 추가적인 관리가 필요 없다.

■ 신뢰할 만한 기업들과의 파트너십 확대...2030세대로부터 '인기'

밀크는 코로나19로 여행/레저 시장이 꽁꽁 얼어붙자 이를 기회로 활용, 서비스 고도화에 힘쓰고 있다. 밀크파트너스 측은 올해 추가적인 파트너십 체결이 있을 것이라고 귀띔했다.

밀크파트너스와 파트너십을 맺은 기업들.

사용처가 조금만 더 늘어나게 되면 밀크 코인의 가치도 크게 향상될 전망이다. 포인트라는 이용자들의 소중한 자산의 활용 가치를 높인다는 특징으로 밀크 코인과 파트너사 포인트 간 교환 볼륨도 서비스 출시 이후 계속해서 확대되고 있기 때문이다. 올해 1분기 기준 밀크 코인과 포인트 간 교환 금액 및 체결 건수는 전년 2분기 대비 각각 56배, 84배 성장했으며, 4분기와 비교 시에는 2배와 3배 가량 늘어난 것으로 나타나 계속해서 활발하게 서비스를 사용하는 이용자 수가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밀크 사용자 연령대는 2030이 65%를 차지하고 있어 포인트를 잘 활용하고 앱 이용에 익숙한 2030 MZ세대 사이에서 특히 인기를 끌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용자 성별은 약 7:3 정도로 남성 고객이 더욱 활발하게 밀크 앱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웹보다 앱이 익숙하고 가상자산에 친숙한 이들이 밀크 앱, 밀크 코인의 주요 사용자인 셈이다. 가상자산 주요 투자계층과 상당히 유사하다.

밀크코인 가격 추이.

그 덕분에 밀크 코인은 올해 3월 초 300원이던 가격이 최고 4981원까지 상승했었다. 지금은 가격 조정이 일어나 2000원대 초반이 됐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3월 초와 비교하면 두 달이 채 안 된 기간 동안 700%나 상승한 셈이다.

사용자가 증가하면서 밀크파트너스의 파트너십도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추후 밀크가 유의미한 파트너십을 몇 차례 더 맺으면 매년 소리소문 없이 소멸되던 유저의 마일리지·포인트 자산이 더 이상 소멸되지 않고 유의미하게 사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밀크 코인은 코인원 거래소에서 거래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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